현재 무인기는 군용에서 민수용으로 발전하고 있고, 다양항 분야에서 연구개발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무인인기에 두뇌로 볼 수있는 FCS(Flight Control System)이 있는데, 민수용 FCS가 군용 FCS보다 가격면이나 성능이 앞서고 있어 쉽게 무인기를 제작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 되고 있습니다. 현재 민수용 드론과 군용 드론의 차이는 주연료를 화석연료를 사용하느냐 고체연료 혹은 전기배터리시스템이냐 부분과 송수신에 관련된 차이만 보이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공군 홈페이지 >
전통적인 구조 구난은 사람이 수색하거나 유인항공기중에서 주로 구난/구조용 헬기를 이용해서 수색/구조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구조헬기를 이용해서 수색/구조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소방, 경찰 그리고 군용헬기를 다 합하더라도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고, 헬기 1대가 헬기격납고에서 구조/구난업무를 하고 병원에 환자를 이송하고 귀환하는 1회 비용이 적게는 300만원에서 600만원정도 소요가 되는 비용적 시간적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비용을 줄이고 수요에 대응하기위해서는 현재 항공구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변경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GPS 및 야시경 및 영상송수신시스템이 장착되어 주/야간 수색이 가능한 기능을 가진 무인기를 일선 소방서 및 경찰에 보급해서 1차 수색목적으로 사용하고, 구조 헬기는 수송용으로 변경하여 운영하는것이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 하고자하는 것은 주야간 수색용 구난/구조용 무인기 입니다.
드론의 구성은 두뇌역활의 FCS, 눈 역활의 캠, 몸역활을 하는 프레임, 신호전달 역활을 하는 무선 송수신기 시스템, 연료시스템, 동력시스템으로 나뉘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민수용은 거리나 체공시간이 짧아도 되기 때문에 기체구성을 간단하고 저렴하게 제작/유지보수가 가능한 전기동력시스템을 이용해서 제작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드론은 민수용기준해서 제작된 시스템으로 경량화 및 조립이 가능한 사이즈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야간 수색이 가능도록 1100루멘 2세트 LED 조명시스템, 영상시스템 및 짐벌에 연동되는 라잇마운트, GPS 기반의 OSD시스템, GPS/기압/지자계/전자나침반이 내장되어있는 플라잇 콘트롤 시스템, 무선리모트 콘트롤러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라이트는 현재 국내 모업체가 중국에서 OEM으로 생산하는 기본 방수가 가능한 알미늄 하우징을 장착해서 기본 방열이 가능한 모델로 개발을 했습니다. 고출력 LED는 열로인한 LED회로 파손이 커서 고출력이 가능하지만 내구성이 조금 부족한 제품을 저렴하게 운영이 가능하게 하고 현장에서 고장시 부담없이 교체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주요 동력원은 경량화된 제품으로 고출력을 낼 수 있는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행에 관련된 시스템과 조명및 기타 시스템 전력공급 시스템을 분리해서 기체 추락을 방지 했고, 무선조정기가 국내법을 지기고 있어 송수신거리에 제약이 있어 무선조정기 노콘이 있을경우 자동으로 출발한 지점으로 GPS정보로 자동으로 기체가 출발지로 돌아 올 수 있도록 GPS Fail-Safe시스템을 설치 되어 있습니다.
무인기를 이용한 구조 세트의 기본적인 구성은 무인기 + 무선송수신기 + 추가배터리 + 구난/구조 구급낭 입니다.
현재는 무인기를 민수용 부품들을 커스터 마이징해서 개발하는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무인기를 사용할 목적과 용도만 정확하다면 무인기 부품들을 커스터마이징해서 개발하여 실무에 배치하는것이 기획-개발-제조-현장테스트-배치까지 1년이 채 걸리지 않을정도로 무인기는 쉽게 도입이 가능하며, 성능또한 군사용 제품과 준하도록 운영이 가능해 법이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최고의 성능을 구현이 가능 합니다.
/ MediaPaper.KR mediapaper@ymail.com Sejin Oh
/ The News Article was written by receiving a Press Release.
'My Life > Operation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mbroidery System (0) | 2012.03.07 |
---|---|
Cutting Ploter : EC2500 (0) | 2012.03.04 |
CO2 Laser Tools (0) | 2012.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