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rly Adopter

THECUS 네트워크 스토리지 N4200 [리뷰 Part1]

by Rescue911K 2010. 9. 6.


집에도 NAS가 필요한가?

요즘 회사 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도 많은 디지탈데이터를 저장하게 되는 시다에 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테입이나 씨디로 음악을 감상하고, 비디오테이프로 비디오를 보고, 사진을 인화해서 사용을 했지만, 지금은 디지틀 음원인 MP3, 비디오 컴퓨터 파일 AVi-Wav, 사진 파일인 JPG-RAW파일로 컴퓨터에 저장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점점 데이터의 용량이 많아지면서 백업장치인 외장하드에서 네트워크 기반의 NAS장비가 가정에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이제는 일반가정에도 디지탈 백업장치인 SOHO용 보급형 NAS가 필요한 시기가 왔습니다.

어떤 NAS가 좋을까?

가정용으로 추천하는 장비는 금전적 부담이 조금있는 200만원대의 4-5베이를 가져서 저장용량이 8-10Tb정도 충분한 데이터 저장능력과 디스크 고장 혹은 여러가지 데이터 리스크를 줄일수 있는 RAID 5/6/10이 적용가능하고 2Port 이상의 랜포트를 장착한 장비가 좋은 장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군은 THECUS N4200, QNAP TS-459PRO, Synology DS-411+가 비슷한 가격대의 비슷한 스펙의 좋은제품들입니다. 국산제품인 LG에서 좋은 제품이 나오고 있지만 소프트웨어 RAID를 쓰고 있는 NAS장비들은 오랜 사업경험이 있고 고객 불만 A/S처리가 충분해야 고객들이 사용하기 편하고, 정확한 장동을 하는 장비를 제작하는데  THECUS, QNAP, Synology같은 대표3사를 추월하기는 아직 좀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NAS장비 선택순서는?

가정에서 사용하기때문에 디자인과 정숙성이 가장 중요한 선택의 포인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1. 디자인 : 심미성이 좋고, 제품 마감이 우수할것, 색상배합이 적정할것, 사이즈가 최대로 작을것

2. 소  음 : 무소음 > 저소음 > 중소음 > 일반PC급 소음

3. 가  격 : 동일한 스펙기준으로 가격 비교

4. 솔루션 : 사용하기 위해서 개발된 전용 소프트웨어 (파일/미디어서버/스트리밍서버/프린터서버/웹서버/기타)

5. 스  펙 : 다행히 경쟁관계에 3사의 동급가격대의 하드웨어 스펙은 비슷하기 때문에 고려가 적음

 

이번에 리뷰하는 Thecus회사의 특징은?

씨커스의 특징은 안정적 데이터의 저장과 사용을 들수 있습니다. 경쟁사인 시스놀로지나 큐냅의 화려한 제품디자인 그리고 사용자 솔루션프로그램에 강조되어 생산이 되는 것과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씨커스는 기본에 충실한 회사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하드웨어에 충실한 위에 솔루션이 올라가는 시스템으로 제작이 됩니다. 다만 시장에 좀더 어필이 될려면 기능도 중요하지만 디자인과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웹/전용 인터페이스 개발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번에 리뷰하는 Thecus N4200 특징과 스펙은?

0.특징 : 다양한 입출력 포트 10/100/100랜, 2.0 USB, SAS콘틀롤러, eSATA, E-PCI

1.장점 : E-PCI 자체, 2차 보조 전원배터리, 신뢰도 높은 RAID, 안정된 솔루션, Dual DOM, 3.5/2.5 HDD혼용 및 SAS 하드 사용가능, 가격

2.단점 : 제품 포장 디자인, 제품 외관디자인, 제품 LED인디케이터 디자인



Thecus N4200 제품을 풀어보자!

 어 포장이 이중 포장이 아니네?

리뷰용 제품을 받아 봤는데, 타사와 비교되어서 2중포장이 않되어 있었습니다. 이정도 사이즈와 무게는 택배회사들의 물류센터에서 집어 던지면서 배송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타사처럼 이중포장으로 판매가 되어야 안전하게 고객들이 받아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내부포장은 충실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 2부에서 계속

댓글